HOME | 가슴성형센터 > 유방재건
유방암의 발생 증가에 따라 유방절제술을 받는 여성들의 수 역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유방절제술에 따른 정신적, 육체적인 갈등과 고통에 대한 문제가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유방절제술 후 유방재건에 대한 환자 및 의료진의 인식부족과 경제적 문제, 추가적인 수술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유방재건술이 많이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유방절제술에 따른 정신적, 육체적인 갈등과 고통에 대한 문제가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유방절제술 후 유방재건에 대한 환자 및 의료진의 인식 부족과 경제적 문제, 추가적인 수술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유방재건술이 많이 시행되지 않았습니다.그러나 최근 들어 여성들의 유방에 대한 개념의 변화, 유방암의 조기 발견과 생존율의 증가, 젊은 나이의 환자 증가, 유방재건에 대한 외과 의사나 환자들의 의식 변화, 재건 수술 기법의 발전 등에 힘입어 우리나라에도 재건 수술을 받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암 외에도 선천적 기형, 심한 염증 등으로 유방의 발육이 떨어진 경우나 유방이 심하게 변형된 경우 유방재건이 필요하게 됩니다.
유방절제술 후 유방재건은 방식에 따라서는 크게 조직확장기와 유방보형물을 이용하는 방법과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술에 사용되는 자가 조직의 종류, 방법에 따라 더욱 세분되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술식들은 저마다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기 때문에 의사의 판단, 환자의 기호와 상태에 따른 적절한 술식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방재건술은 3단계로 나누어서 완성합니다. 한번에 유방재건을 끝내는 방법도 소개가 되고 있지만 유두유륜복합체 정도만 절제하는 피부보존 유방절제술(skin-sparing mastectomy) 유두보존 유방절제술 (nipple-sparing mastectomy) 등의 국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두를 포함한 양측 유방의 대칭성을 고려한다면 3단계로 나누어서 하는 것이 결과가 우수합니다.